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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마케팅 한번에 정리

kerpect 2020. 12. 7. 14:58

마케팅(Market-ing)이란? 

 

만드는 사람의 입장에서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구매할 사람(고객) 입장에서 고객의 needs를 대상으로 만들고 판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마케팅 순서 

 

 

● 마케팅 순서 구조화 

마케팅의 과정을 단순하게 설명하면 환경분석 - 3C , 전략수립 - STP, 전략조정 - 4P 혹은 마케팅 믹스 라고 합니다. 

이 구조만 알고 있으면 마케팅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이 합니다.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1. 환경분석 

3C 

  • Customer  :  고객분석 - 니즈
  • Company  :  자사분석 - 핵심 역량
  • Competitor  :  경쟁자분석 - 강, 약점분석 

SWOT

 

시장 환경 : 시장 환경 - 기회 O / 위협 T 

자사 분석 :  자사 - 강점 S / 약점 W 

  • Strengths   
  • Weaknesses                           
  • Opportunities
  • Thereats

PEST : 거시적으로 기업이 어떻게 할 수 없는 것을 의미

 

  • Political : 정치, 법률적 환경
  • Economic : 경제적 환경
  • Scocial : 사회문화적 환경
  • Technological : 기술적 환경

 

2. 전략수립 

 

STP 

- STP 의 궁국적인 목표는 내가 만든 상품이 어떤 시장에 경쟁력이 있는가? 입니다. 

  • Segmentation : 시장세분화 
  • Targeting : 목표시장
  • Positioning : 포지셔닝 - 소비자의 인식에 위치시키는 일 (소비자 머리속에 인식 되도록 만드는 것) 

 

차별화 

- 차별화의 궁극저인 목표는 어느 시장에서 차별화를  만들수 있는가? 입니다. 

 

 

3. 전략 조정 ( 마케팅 믹스 )

: 하나의 전략으로 할 수 없기 때문에 마케팅 믹스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4P (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 고민 ) 

  • Product  : 상품전략 - 어느제품을 출시할까?
  • Price : 가격전략 - 얼마로 책정할까?
  • Place : 유통전략 - 어디에서 판매할까?
  • Promotion : 촉진 전략 - 어떻게 홍보할까?

 

4C ( 고객 입장에서 고민 ) 

  • Customer Value : 고객가치 - 어떤가치가 있는 제품인가?
  • Cost : 고객비용 - 얼마의 비용을 지불해야할까?
  • Convenience : 고객편리성 - 얼마나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나? 
  • Communication : 고객소통 - 기업과 소통이 가능한가? 

 

5 Foces (5요인) - 4P에 가격을 결정하는 것 

: 수익성을 좌우하는 5가지 경쟁요인

 

  1. 신규 진입 장벽 - 진입이 어려울수록 수익석↑
  2. 대체품의 위협 - 대체상품은 수익성 위협
  3. 공급자의 교섭력 - 고객의 가격결정권X이 없을수록  수익성↑
  4. 구매자의 교섭력 - 고객힘이 클수록 수익성↓
  5. 경쟁회사 - 경쟁 정도가 수익성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