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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마케팅 한번에 정리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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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Market-ing)이란?
만드는 사람의 입장에서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구매할 사람(고객) 입장에서 고객의 needs를 대상으로 만들고 판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마케팅 순서

● 마케팅 순서 구조화


마케팅의 과정을 단순하게 설명하면 환경분석 - 3C , 전략수립 - STP, 전략조정 - 4P 혹은 마케팅 믹스 라고 합니다.
이 구조만 알고 있으면 마케팅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이 합니다.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1. 환경분석
3C
- Customer : 고객분석 - 니즈
- Company : 자사분석 - 핵심 역량
- Competitor : 경쟁자분석 - 강, 약점분석
SWOT
시장 환경 : 시장 환경 - 기회 O / 위협 T
자사 분석 : 자사 - 강점 S / 약점 W
- Strengths
- Weaknesses
- Opportunities
- Thereats
PEST : 거시적으로 기업이 어떻게 할 수 없는 것을 의미
- Political : 정치, 법률적 환경
- Economic : 경제적 환경
- Scocial : 사회문화적 환경
- Technological : 기술적 환경
2. 전략수립
STP
- STP 의 궁국적인 목표는 내가 만든 상품이 어떤 시장에 경쟁력이 있는가? 입니다.
- Segmentation : 시장세분화
- Targeting : 목표시장
- Positioning : 포지셔닝 - 소비자의 인식에 위치시키는 일 (소비자 머리속에 인식 되도록 만드는 것)
차별화
- 차별화의 궁극저인 목표는 어느 시장에서 차별화를 만들수 있는가? 입니다.
3. 전략 조정 ( 마케팅 믹스 )
: 하나의 전략으로 할 수 없기 때문에 마케팅 믹스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4P (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 고민 )
- Product : 상품전략 - 어느제품을 출시할까?
- Price : 가격전략 - 얼마로 책정할까?
- Place : 유통전략 - 어디에서 판매할까?
- Promotion : 촉진 전략 - 어떻게 홍보할까?
4C ( 고객 입장에서 고민 )
- Customer Value : 고객가치 - 어떤가치가 있는 제품인가?
- Cost : 고객비용 - 얼마의 비용을 지불해야할까?
- Convenience : 고객편리성 - 얼마나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나?
- Communication : 고객소통 - 기업과 소통이 가능한가?
5 Foces (5요인) - 4P에 가격을 결정하는 것
: 수익성을 좌우하는 5가지 경쟁요인
- 신규 진입 장벽 - 진입이 어려울수록 수익석↑
- 대체품의 위협 - 대체상품은 수익성 위협
- 공급자의 교섭력 - 고객의 가격결정권X이 없을수록 수익성↑
- 구매자의 교섭력 - 고객힘이 클수록 수익성↓
- 경쟁회사 - 경쟁 정도가 수익성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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