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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디마케팅(DeMarketing)

kerpect 2020. 12. 7. 15:43

디마케팅(DeMarketing)

: 우리 제품 사지마세요~ 마케팅 

 

 

 

 

 

우리 제품을 사지 마세요! 

 

치열한 경쟁에서 기업, 제품을 더 팔기 위해 노략하는 시대에서 제품을 사지말라고 하는 마케팅입니다. 

 

- 지금 팔지 않는 것이 장기적으로 수익의 극대화를 위함입니다. 

 

 

디마케팅(DeMarketing) 
제품을 사지 않고 실속만 챙기는 '체리피커(Cherry Picjker)' , 수입에 도움이 되지 않는 고객들을 밀어내는 마케팅 

 

디마케팅(DeMarketing)은 줄이다의 'Decrease'와 마케팅의 합성 단어

 

  1. 고객의 수를 줄여 우량 고객에 집중하여 수익을 극대화 합니다. 
  2. 수요의 증가를 계획적으로 막아 기업의 이미지를 개선 합니다. 

 

● 디마켓팅 사례 

2007년 은행 금리 적용 기준 
2007년 한 은행에서 증권사 CMA에 대응하는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고금리 적용기준을 평균급여 300만원 이상으로 설정하여, 300만 이하 급여자는 상품을 판매하지 않으므로 판촉 비용을 덜고, 300만 이상 급여자에게 선택과 집중하여 '돈이 되는 고객' 들의 충성도를 강화시켜 판매결과를 냈습니다. 
2002년 프랑스 맥도날드
2002년 프랑스 맥도날드는 패스트푸드가 청소년 비만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불매운동으로 벌어지던 상황에서 '어린이들은 일주일에 한 번만 오세요!' 라는 광고 카피를 선보였습니다. 
이에 시민들에게 맥도날드는 소비자의 건강을 생각하는 회사라는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주어 그해 유럽지사 중 가장 높은 시적을 내었습니다. 

 

● 디마케팅의 핵심 

  선택과 집중, 공익을 위한 수요 억제  ( 가장 현명하게 수익과 고객, 두마리의 토끼를 잡는 방법 ) 

   : 마케팅 홍수 속에서 마케팅을 줄이고 장직적 수익을 극대화 하는 방법, 이것이 디마케팅이 주목받은 이유입니다.

   - 불리한점, 단점을 먼저 알리고 차단하여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고, 기업이 고객을 선택하고 집중할 수 있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