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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니치 마케팅(Niche Marketing)

kerpect 2020. 12. 7. 15:23

니치 마케팅(Niche Marketing) 

: 차별화를 만드는 마케팅 

 

 

● 소비자의 마음을 읽어라 

: 마케팅의 핵심은 고객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과거 공급과 수요로 계산되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시대는 이미 레드오션으로 블루오션을 찾지 못한 기업들의 경쟁에서 살아남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레드오션블루오션의 교차점, 퍼플오션이 존재합니다.

 

 

퍼플오션

: 레드 오션 안에서 차별화를 통해 새롭게 개척하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작은 틈을 파고드는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니치 마케팅
시장을 세분화 하고 제품에 차별성을 두어 특정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 

니치(Niche) 란 틈새를 뜻하는 단어이며, 또는 '남이 모르는 좋은 낚시터'의 의미가 있습니다. 

 

: 니치마케팅은 매스마케팅(대량생산 - 유통 - 판매) 의 대립되는 개념으로 고객의 세분화된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제품의 세분화 마케팅입니다. 

 

 

● 니치마케팅의 대표 사례 

1995년 김치냉장고 딤채 
아파트에 살면서  '김장독의 살아있는 진짜 김치 맛'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일반 냉장고 이외의 김치 냉장고라는 틈새시장을 정확히 파고들었습니다. 이에 김치 냉장고는 일반냉장고와 함계 구비하는 필수 가전제품이 되었습니다. 
미국의 저비용 항공사, 사우스웨스트 항공
사우스웨스트항공사(SWA)는 '비행기보다 저렴하게, 버스보다 빠르게' 라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한 후, 기내식 등 불필요한 서비스를 최소화, 좌석등릅, 비행기 기종까지 하나로 통일하여 비용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이에 SWA는 대형 항공사들 틈에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 니치 마케팅의 핵심 

  • 고객의 세분화, 제품의 세분화 - 레드오션 속에 찾는 또 하나의 차별화  이것이 니티 마케팅이 주목 받는 이유 
  • 이미 꽉 차있는 시장, 기존의 방식이 오히려 새로운 고객의 니즈를 만들어냅니다. - 이것이 니치 마케팅의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