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actice makes perfect
[마케팅] 니치 마케팅(Niche Marketing) 본문
728x90
반응형
SMALL
니치 마케팅(Niche Marketing)
: 차별화를 만드는 마케팅
● 소비자의 마음을 읽어라
: 마케팅의 핵심은 고객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과거 공급과 수요로 계산되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시대는 이미 레드오션으로 블루오션을 찾지 못한 기업들의 경쟁에서 살아남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의 교차점, 퍼플오션이 존재합니다.
퍼플오션
: 레드 오션 안에서 차별화를 통해 새롭게 개척하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작은 틈을 파고드는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니치 마케팅 |
시장을 세분화 하고 제품에 차별성을 두어 특정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 |
니치(Niche) 란 틈새를 뜻하는 단어이며, 또는 '남이 모르는 좋은 낚시터'의 의미가 있습니다.
: 니치마케팅은 매스마케팅(대량생산 - 유통 - 판매) 의 대립되는 개념으로 고객의 세분화된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제품의 세분화 마케팅입니다.
● 니치마케팅의 대표 사례
1995년 김치냉장고 딤채 |
아파트에 살면서 '김장독의 살아있는 진짜 김치 맛'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일반 냉장고 이외의 김치 냉장고라는 틈새시장을 정확히 파고들었습니다. 이에 김치 냉장고는 일반냉장고와 함계 구비하는 필수 가전제품이 되었습니다. |
미국의 저비용 항공사, 사우스웨스트 항공 |
사우스웨스트항공사(SWA)는 '비행기보다 저렴하게, 버스보다 빠르게' 라는 고객의 니즈를 파악한 후, 기내식 등 불필요한 서비스를 최소화, 좌석등릅, 비행기 기종까지 하나로 통일하여 비용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이에 SWA는 대형 항공사들 틈에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
● 니치 마케팅의 핵심
- 고객의 세분화, 제품의 세분화 - 레드오션 속에 찾는 또 하나의 차별화 이것이 니티 마케팅이 주목 받는 이유
- 이미 꽉 차있는 시장, 기존의 방식이 오히려 새로운 고객의 니즈를 만들어냅니다. - 이것이 니치 마케팅의 시작
728x90
반응형
LIST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온라인 마케팅 필요한 3가지 (0) | 2020.12.07 |
---|---|
[마케팅] 디마케팅(DeMarketing) (0) | 2020.12.07 |
[마케팅] 마케팅 한번에 정리 (0) | 2020.1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