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관관계 분석(Correlation Analysis) - 관련성
: 변수 간 관련성 분석 방법으로 하나의 변수가 다른 변수와 관련성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ex) 광고비와 매출액 사이의 관련성 등 분석
* 상관분석 자세한 설명
확률론과 통계학에서 두 변수간에 어떤 선형적 관계를 갖고 있는 지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두변수는 서로 독립적인 관계로부터 서로 상관된 관계일 수 있으며, 이때 두 변수간의 관계의 강도를 상관관계(Correlation, Correlation coefficient)라 한다. 상관분석에서는 상관관계의 정도를 나타내는 단위로 모상관계수 ρ를 사용한다. 상관관계의 정도를 파악하는 상관계수(Correlation coefficient)는 두 변수간의 연관된 정도를 나타낼 뿐 인과관계를 설명하는 것은 아니다. 두 변수간에 원인과 결과의 인과관계가 있는지에 대한 것은 회귀분석을 통해 인과관계의 방향, 정도와 수학적 모델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상관 관계 분석 중요사항
– 회귀분석 전 변수 간 관련성 분석(가설 검정 전 수행)
– 상관계수 -> 피어슨(Pearson) R계수 이용 관련성 유무
상관관계 분석척도 :
피어슨 상관계수(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 r)
- 상관계수 r과 상관관계 정도
기술 통계량 구하기
- 데이터 가져오기
result <- read.csv("C:/workspaces/R/data/product.csv", header=TRUE)
head(result) # 친밀도 적절성 만족도(등간척도 - 5점 척도)
- 출력값 -
제품_친밀도 제품_적절성 제품_만족도
1 3 4 3
2 3 3 2
3 4 4 4
4 2 2 2
5 2 2 2
6 3 3 3
- 기술 통계량
summary(result) # 요약통계량
- 출력값 -
제품_친밀도 제품_적절성 제품_만족도
Min. :1.000 Min. :1.000 Min. :1.000
1st Qu.:2.000 1st Qu.:3.000 1st Qu.:3.000
Median :3.000 Median :3.000 Median :3.000
Mean :2.928 Mean :3.133 Mean :3.095
3rd Qu.:4.000 3rd Qu.:4.000 3rd Qu.:4.000
Max. :5.000 Max. :5.000 Max. :5.000
sd(result$제품_친밀도); sd(result$제품_적절성); sd(result$제품_만족도)
- 출력값 -
[1] 0.9703446
[1] 0.8596574
[1] 0.8287436
sd 표준편차 : 평균을 기준으로 분포되어있는 정도를 보여줍니다.
상관계수(coefficient of correlation) : 두 변량 X,Y 사이의 상관관계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계수)
cor(result$제품_친밀도, result$제품_적절성) 출력값 : 0.4992086 -> 다소 높은 양의 상관관계
cor(result$제품_친밀도, result$제품_만족도) 출력값 : 0.467145 -> 다소 높은 양의 상관관계
전체 변수 간 상관계수 보기
cor(result, method="pearson")
방향성 있는 색상으로 표현
install.packages("corrgram")
library(corrgram)
corrgram(result) # 색상 적용 - 동일 색상으로 그룹화 표시
수치(상관계수) 추가(위쪽)
corrgram(result, upper.panel=panel.conf)
수치(상관계수) 추가(아래쪽)
corrgram(result, lower.panel=panel.conf)
차트에 밀도 곡선, 상관성, 유의확률(별표) 추가
install.packages("PerformanceAnalytics")
library(PerformanceAnalytics)
- 상관성, p값(*), 정규분포 시각화 - 모수 검정 조건
chart.Correlation(result, histogram=, pch="+")
spearman : 서열척도 대상 상관계수
cor(result, method="spear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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