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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A 서울기업 OJT 프로젝트 2기

SBA 서울기업 OJT 프로젝트 2기 2주차

kerpect 2020. 11. 22. 14:21

갑작스럽게 코로나 확진자가 늘어나게 되면서 <구글미트>를 활용하여 비대면으로 회의가 진행되었습니다.

 

1. 진행 상황 보고 

 

를 통해서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람 모두가 모여서 간략적인 오리엔테이션으로 1주차 동안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간단하게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2. 팀 회의 

 

통해서 팀원만 모여서 함께 추가적인 아이디어를 이야기 나눴습니다.

 

추려낸 기획안 주제

 

1. 청첩장

2. 장례사업

3. 여행 가이드

 

현재 무빙키에서 가지고 있는 기술을 통해서 실행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기획들을 남겨두고 피드백을 통해서 추가적으로 좁힐 것인지 아니면 아니면 그대로 진행 할 것이지 결정하기로 하고 팀회의를 마치고 멘토님을 기다렸습니다.

 

 

3. 멘토님 소개 및 직무 및 취업전략 교육과 피드백 

 

을 통해서 3~4주 동안 같이 도와주시는 박명근 님 NVIDIA 디지널 마케팅 매니저로 일하고 계시는 멘토님을 만나 피드백을 들었습니다.

 

 

 

멘토님의 간단한 소개를 하면 박명근 님 NVIDIA 디지널 마케팅 매니저로 일하고 계십니다.

 

- 스펙업 선정 대학교 멘토(2012~)

- 패스트 캠퍼스, 지디넷, 등 직장인 대상 디티털 마케팅 강의

- 기타 다수 학교 강연 및 기업 컨설팅

- 디지털 마케팅 전문 블로그 www.thedigitalmkt.com/

 

Digital Marketing Curation

Digital Marketing, Brand Marketing, Personal Marketing

www.thedigitalmkt.com

 

1) 오리엔테이션

 

현재 마케팅 분야에서 원하는 인재 및 채용 방법

 

- 마케팅 한해서는 정확하게 인정해주는 자격증 같은 것이 없으므로 회사에서 인턴이나 알바로 경험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합니다. 

 

예시)

- 요즘 신입 사원의 남자 평균 나이 32?(SK)

 

경력을 가지고 통해서 중고신입으로 취업하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합니다.  또한 점차 공채가 사라지고 수시채용이 이루어지는 상황이기에 더욱 강해질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마케팅은 수시채용으로 변하면서 실무경험 크게 작용할 것이며, 내부 추천이나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list에서 뽑는 경우가 많아지는 추세라고 합니다. 

 

 

● 프로그램SBA 서울기업 OJT 프로젝트 을 통해서 얻어가야한는 것

 

1. 실제 내가 기업에 들어가서 기획안을 써서 상사에게 컴펌을 받는 것이구나 라는 경험

2. 네트워킹

 

 

마케팅 캠페인 기획(순서)

 

실무에서의 기획안은 상사에게 이 내용에 대해서 설득시킬 수 있는 logic을 가진 기획안을 쓰는 것이 원칙이고 올바른 기획안이라고 합니다. 

 

1. 분석을 위한 분석이 아니다.

 

- 전략을 세우고 전술을 세우기 위한 분석이 되어야 한다.

- 설득시킬 수 있는 background가 된다.

- 전체 시간의 50% 가량으로 가장 많은 시간이 할애된다.

- 인턴을 들어가게되면 가장 많이 하게 되는 과정이다. 

 

2. 전략(마케팅의 방향설정)

 

- 타깃팅에 대한 프로모션을 적립(전술)

- 키메시지(마케팅 메시지 : 광고 슬러건 일관 되어야한다.)

 

3. 전술(실행프로그램)

 

-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 콘텐츠(샘플이 나올 수 있는 상태를 만든다.)

- 미디어믹스 : 우리가 어떤 채널을 쓸 것인가(예산 안에서)

ex) 1억이라는 금액 안에서 사용 유튜브 3000, 인스타 2000, 페이스북 1000, 인플러언서 2000, 오프라인 2000 사용 / 가장 효과적인 광고 채널을 선택 해야한다.

- 앞에서 시행한 분석을 토대로 logic을 쌓아서 실행되어야 한다.

 

4. 측정

 

- KPI : 온라인(노출, 좋아요, 댓글, 공유, 클릭수...) - 이번에 진행할 때는 KPI 까지 측정할 수 있어야 하면 좋을 것이다.

- ROI : 투자대비 얼마의 효과를 얻었는지 확인

 

 

2) 피드백

 

1.  분석

- AR 사업 조사는 필요하지 않다.(분석을 위한 분석을 하지마라!) 

- AR을 통해서 그러한 서비스를 하려고 하나?

- 타깃층을 알아봐라

- 전략을 세운 이유와 근거를 확보해라

 

2) 전략 및 전술

- 타깃층(B2B)

- 메시지(키메시지)

- 채널(홍보방안) 

- 프로모션 안을 정확하게 나와야 한다(효과적인 미디어 채널, 미디어 방법)

 

+) 너무 많은 아이디어를 기획하기 보다는 확실하게 끝까지 실현 가능한 방안을 결정하고 진행해 나가는 것이 더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고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4. 팀 회의 

 

을 통해 피드백 받은 것을 토대로 너무 많은 것을 하기 보다는 현재 저희가 할 수 있는 것을 고려하려 아이디어를 추렸습니다.

 

추려진 아이디어

1. 초대장, 청첩장

2. 가족 앨범 (장례산업, 가족 앨범(태어났을 때부터 ~ 나이가 들어가는 시간들을 앨범으로 만들기)

 

기획안 포맷에 맞게 현실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 되는 것으로 추리고 6명이기 때문에 3명씩 나뉘어서 조사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5. 무빙키 대표님과의 미팅

 

 

 

저희가 결정한 최종 기획안 주제인 

1. 초대장, 청첩장

2. 가족 앨범 (장례산업, 가족 앨범(태어났을 때부터 ~ 나이가 들어가는 시간들을 앨범으로 만들기)

을 이야기하고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1. 초대장, 청첩장

 

- 청첩장은 1순위로 생각하고 있는 마케팅 분야

- 청접장 안에 QR을 활용하여서 AR을 통해서 초대하도록 만듬.

- 웨딩 업체와 컨택을 통해서 기술 전달, 웨딩 협회와 연계를 통한 실행

 

+) 콘서트

- QR 콘서트의 주인공들이 나와서 intro를 하고 goods와 연계해서 활용가능 

 

 

2. 메모리 사업 - 가족 앨범 (장례산업, 가족 앨범(태어났을 때부터 ~ 나이가 들어가는 시간들을 앨범으로 만들기 ) 

 

- 메모리 사업이 좋은 컨셉이라고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감성적으로 그리움을 달래줄 수 있는 가치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 추가로 피규어를 만들어두고 그 피규어에 QR 코드를 비추면 돌아가신 분이 나타날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 제시해주셨습니다. 

 

- 납골당에 QR 코드를 넣어서 날짜나 시기에 따라서 메시지를 저장해 놓으면 시기마다 저장된 텍스트와 AR 사진이 같이 출력 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하시면서 좋은 아이디어라는 피드백을 들었습니다. 

 

+) 5 ~ 30초 가량이 적당함 그 이상하면 동영상 크기가 너무 커서 사용하기 쉽지 않다는 추가적이 설명도 해주셨습니다. 

 

대표님과의 대화를 통해서 저희가 고민하고 결정한 기획안 아이디어가 좋은 방향으로 설정하고 잘 가고 있어서 다행이라는 생각과 더 열심히 하면 좋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일주일 동안 마케팅 캠페인 기획의 순서에 맞게 저희가 정한 주제에 대해서 열심히 준비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