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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A 서울기업 OJT 프로젝트 2기

SBA 서울기업 OJT 프로젝트 2기 3주차

kerpect 2020. 11. 28. 23:05

이번주도 코로나가 심해져서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 저희 조는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모이는 장소에서 담당자와 멘토를 만나서 직접 진행하였고 참석하기 어려운 사람들은 집에서 진행했습니다. 

 

1. 시작 방송

<발표 공지사항>

 

- 팀별 20분씩

- 피피티 형태 16:9

- 분량 제한 없으나 20분 안에 발표 해야 함

- 발표자료는 피피티 원본과 pdf함께 제출 할 것

 

- 제출 날짜는 12/3 목요일 18시까지(기한 필수)

- 발표일: 발표자만 발표장으로(현장) 들어와서 발표 진행

 

- 4주차 전체 발표는 11-18

- 기업별 세부 발표 시간은 다음주 카페를 통해 공지함.

 

 

2.  페어플레이스 담당자 피드백

저희가 일주일동안 준비해서 모은 정보를 토대로 페어플레이의 담당자님께서 피드백을 해주셨습니다. 

 

2가지 주제 

 

1. 웨딩사업 

2. 장례사업

 

두가지를 토대로 일주일간 자료를 정리했습니다.

저는 청접장 쪽으로 자료를 조사하고 정리를 하였기 때문에 그쪽에 대해서 더 집중해서 들었습니다. 

 

- 어떻게 사람들에게 설득시키고 업체와의 연결이 부족하다.

- 구체적인 방안이 필요하다. 

- 시안이 준비 되어 있어야 한다. 

 

3. 멘토님의 피드백 

1. 장례사업

 

B2C의 타켓을 설정하는 것이 너무 애매하고 어려움으로 B2B의 형태로 마케팅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 하는 프로그램 취지상 B2B 영역은 영업적 측면이 크기 때문에 다른 주제를 더 생각해보는 것이 어떤지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2. 웨딩사업

 

청접장 같은 경우  B2C와 B2B의 형태 두 가지다 가능하기 때문에 이쪽으로 집중해서 하는 것을 추천하여주셨습니다. 

 

추가적인 피드백 

 

1) B2B

업체들에 포커스를 맞춰야하는데 특히 청첩장 같은 경우는 패키지에 묶여서 진행 되는 것이 많으므로 패키지를 만들고 구성하는 업체를 조사하고 패키지에 넣을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보라고 제시해주셨습니다. 

 

영업을 해야하는 상황을 위한 포토폴리오

 

- 포토폴리오의 필요 (순서) – 어느정도 알 수 있을 정도를 해야한다.

1. 샘플

2. 금액

3. 사용 방법     

 

2) B2C

범위를 좁힐 수 없을까?

1. 보통 신혼부부가 검색을 많은 하는데 키워드(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에 잡히도록 컨텐츠 마케팅을 한다.

2. 30대 초중반 연애중으로 되어 있는 사람을 타켓으로 가져오도록 만듬

 

키메세지 : 고객에게 전달하는 핵심 메시지

 

1) B2B 고객용 메시지

2) B2C 고객용

 

두 방법에 맞는 키메세지를 각각 정해서 사용해야한다. 

 

- B2C 를 마케팅할 방법

 

● 인플루언서 디테일 하게 설정해야한다. 

 

1) Youtube 

- 인플루언서 효과 제시  

- 인플루언서 - LIST도 만들어보자 ( 예비 부부들이 보는 인플루언서 )

 

2) Instagram 

DEEP 하게 만들어 보자!  

예비신혼부부가 찾는 해시테그(TOP5) , 어떤 인플루언서(TOP 10)  

 

4. 무빙키 대표님과의 미팅 

멘토님의 피드백을 통해서 저희 조는 4주차가 발표이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웨딩사업을 마무리하고 발표한 이후 시간적 여유가 생기면 장례사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웨딩사업 관련된 질문을 많이 했습니다.

 

1. AR스튜디오 대여사업 쪽으로 진행하려고 하는데 가능할까요?

: 대여를 하려면 2000만원 정도 그쪽에서 내야하기 때문에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대답해주셨습니다. 

 

2. 드레스를 입고 찍는데는 무리가 없는지? 

: 드레스 같은 경우 너무 길기 때문에 제한이 될 수 있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3. 청첩장 사업을 진행했을 때, 어느정도 가격이면 괜찮을까요?

: AR스튜디오에서 사진을 찍게 되는거 자체로 50만원의 비용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싸게 하게 되어도 30만원이라는 금액이 들기 때문에 금액적으로 너무 많이 나간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추가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추가비용 때문에 문제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 시세로 청접장을 만드는데 15만원정도 사용하는 시점에서 B2C로서는 어려울 것이라고 판단하고 B2B로 연계가 되어야 하는데 금액적인 부분에서 디테일하게 맞아야하는 부분이여서 현 프로그램 안에서는 저희가 하기는 어렵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5. 멘토님과 다시 미팅 

주제 자체를 잃어버린 시점에서 멘토님과의 미팅을 통해서 저희 조가 처음에 주제를 정할때 나왔던 의견중에서 콘서트가 있었습니다. 이 주제는 금액에 대해 부담을 가지지 않으면서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이 이루어질 수 있는 시장이라고 판단이 되어서 빠르게 조사를 하고 진행하도록 했습니다. 이번주 잠을 못이루고 일주일이 진행될 것 같습니다.

 

막막하지만 조원들과 1시 부터 6시가 넘는 시간까지 회의를 진행하면서 결과물을 만들어간다는 것이 참 감사하고 좋은 경험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반이 지났는데 남은 시간까지 다들 화이팅하고 열심히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